(주)하이즈 대사증후군

대사증후군이란?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하이즈 작성일17-06-05 15:30 조회63회 댓글0건

본문

- 정의

만성적인 대사 장애로 인하여 내당능 장애(당뇨의 전단계,공복 혈당이 100mg/dL보다 높은상태,적절한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에 의해 정상으로 회복할 수 있는 상태),고혈압,고지혈증,비만,심혈관계 죽상동맥 경화증 등의 여러가지 질환이 한 개인에게서 한꺼번에 나타나는 것을 대사증후군이라 한다.

 

- 원인

대사 증후군의 발병 원인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. 일반적으로 인슐린 저항성(insulin resistance)이 근본적인 원인으로 작용한다고 추정하고 있지만 역시 대사 증후군의 발병을 만족스럽게 설명하지는 못한다. 인슐린 저항성이란 혈당을 낮추는 인슐린에 대한 몸의 반응이 감소하여 근육 및 지방세포가 포도당을 잘 섭취하지 못하게 되고 이를 극복하고자 더욱 많은 인슐린이 분비되어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. 인슐린 저항성은 환경 및 유전적인 요인이 모두 관여하여 발생하는데, 인슐린 저항성을 일으키는 환경적 요인으로는 비만이나 운동 부족과 같이 생활 습관에 관련된 것이 잘 알려져 있고, 유전적인 요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.

 

- 경과/합병증

합병증으로 심혈관계 질환의 발병이 증가할 수 있다. 당뇨병이 없는 대사 증후군 환자의 경우 정상인에 비해 심혈관계 질환에 걸릴 확률이 평균 1.5~3배 정도 높다. 당뇨병이 생길 확률은 3~5배 가까이 증가한다. 그 외에도 지방간이나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등의 질환이 발생하기도 한다.

 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